■ 조회수
인터넷 이용자가 네이버, 다음 등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해당 키워드를 얼마나 조회하였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검색횟수라고도 한다.
■ 노출수
인터넷 이용자가 키워드 검색시, 내 쇼핑몰(사이트) 광고가 얼마나 노출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 CPM 광고는 조회수와 노출수가 같지만, CPC 광고는 5순위 이내에 들어야 노출이 되므로, 조회수와 노출수가 다르다.
■ 클릭수
인터넷 이용자가 키워드 검색 결과 화면에 노출된 여러 쇼핑몰(사이트) 광고 중에서 해당 쇼핑몰(사이트) 광고를 클릭한 횟수이다.
■ 전환수
광고주가 원하는 고객의 행동을 수치로 나타낸 것. 고객의 행동에는 회원가입, 주문서 작성, 게시판 글쓰기, 주문(구매)완료 등 다양하게 지정할 수 있으나 쇼핑몰의 경우에는 보통 '구매전환수'를 사용한다.
■ 클릭율(CTR: Click Through Rate)
노출수 대비 클릭수 비율. (클릭수/노출수)×100%
■ 전환율(CVR: ConVersion Rate)
클릭수 대비 전환수 비율. (전환수/클릭수)×100%
■ 전환당 광고비용(CPA: Cost Per Action)
1회 전환을 발생시큰데 필요한 비용. (총 광고비용/전환수)
■ 전환당 이익(VPA: Value Per Action)
1회 전환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이익.
■ ROAS(Return On Ad Spend)
사용한 광고비 대비 매출액 비율. (매출÷광고비)×100%
■ 대표키워드
광고를 하려는 관련 업체의 포괄적인 키워드로 패션, 컴퓨터, 인터넷, 꽃배달, 대출, 이사, 성형과 같은 단어들이 이에 속한다.
조회수가 많고 광고 금액이 고가이나 구매전환율은 떨어진다.
■ 세부키워드
대표키워드의 파생 단어라고 이해하면 쉬울 듯 싶다.
패션 관련 세부키워드는 반팔티, 나시티, 카라티
이사 관련 세부키워드는 서울 포장이사, 부산 포장이사
성형 관련 세부키워드는 주걱턱 성형, 하지정맥류 등을 말한다.
키워드의 조회수가 적지만 구매 전환율이 높다.
■ CPC(Cost Per Click)
사용자가 검색어를 클릭하여 웹사이트에 방문한 경우에만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일반적으로 '클릭=방문'이므로 고객을 쇼핑몰(사이트)로 1회 방문시키는데 들어간 비용을 뜻한다. CPC 방식의 광고로는 대표적으로 오버추어, 구글 애드워즈, 네이버 클릭초이스 등이 있다.
(총 광고비용/클릭수)×100%
■ CPM(Cost Per Millenium)
노출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키워드 1,000회 노출시 책정한 광고 비용을 지불한다. 네이버 플러스 프로가 대표적인 CPM 광고다. 최근에는 일부 인기키워드에 입찰 방식이 도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