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쓸모있을 상식

인터넷 마케팅 관련 용어 정리

by 바보는즐거워 2009. 10. 6.
반응형


조회수


인터넷 이용자가 네이버, 다음 등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해당 키워드를 얼마나 조회하였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검색횟수라고도 한다.

노출수


인터넷 이용자가 키워드 검색시, 내 쇼핑몰(사이트) 광고가 얼마나 노출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 CPM 광고는 조회수와 노출수가 같지만, CPC 광고는 5순위 이내에 들어야 노출이 되므로, 조회수와 노출수가 다르다.

클릭수


인터넷 이용자가 키워드 검색 결과 화면에 노출된 여러 쇼핑몰(사이트) 광고 중에서 해당 쇼핑몰(사이트) 광고를 클릭한 횟수이다.

전환수


광고주가 원하는 고객의 행동을 수치로 나타낸 것. 고객의 행동에는 회원가입, 주문서 작성, 게시판 글쓰기, 주문(구매)완료 등 다양하게 지정할 수 있으나 쇼핑몰의 경우에는 보통 '구매전환수'를 사용한다.

클릭율(CTR: Click Through Rate)


노출수 대비 클릭수 비율. (클릭수/노출수)×100%

전환율(CVR: ConVersion Rate)


클릭수 대비 전환수 비율. (전환수/클릭수)×100%

전환당 광고비용(CPA: Cost Per Action)


1
회 전환을 발생시큰데 필요한 비용. (총 광고비용/전환수)

전환당 이익(VPA: Value Per Action)


1
회 전환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이익.

■ ROAS(Return On Ad Spend)


사용한 광고비 대비 매출액 비율. (매출÷광고비)×100%

대표키워드


광고를 하려는 관련 업체의 포괄적인 키워드로 패션, 컴퓨터, 인터넷, 꽃배달, 대출, 이사, 성형과 같은 단어들이 이에 속한다.

조회수가 많고 광고 금액이 고가이나 구매전환율은 떨어진다.


세부키워드

대표키워드의 파생 단어라고 이해하면 쉬울 듯 싶다.

패션 관련 세부키워드는 반팔티, 나시티, 카라티

이사 관련 세부키워드는 서울 포장이사, 부산 포장이사

성형 관련 세부키워드는 주걱턱 성형, 하지정맥류 등을 말한다.

키워드의 조회수가 적지만 구매 전환율이 높다.

■ CPC(Cost Per Click)


사용자가 검색어를 클릭하여 웹사이트에 방문한 경우에만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일반적으로 '클릭=방문'이므로 고객을 쇼핑몰(사이트) 1회 방문시키는데 들어간 비용을 뜻한다. CPC 방식의 광고로는 대표적으로 오버추어, 구글 애드워즈, 네이버 클릭초이스 등이 있다.
(
총 광고비용/클릭수
)×100%

■ CPM(Cost Per Millenium)


노출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키워드 1,000회 노출시 책정한 광고 비용을 지불한다. 네이버 플러스 프로가 대표적인 CPM 광고다. 최근에는 일부 인기키워드에 입찰 방식이 도입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