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쓸모있을 상식

쇼핑몰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by 바보는즐거워 2009. 2. 12.
반응형



쇼핑몰 창업은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일이다. 또 쉽게 포기도 한다.
쇼핑몰은 인프라가 좋아지면서 손쉽게 창업 할 수 있으나 창업이 손쉽다고 성공까지 쉬운것은 아니다.
이에 쇼핑몰 예비 창업자 및 운영자를 위해서 검색엔진 등록 팁을 설명할까 한다.

 

일반적으로 검색엔진에 등록을 한다고 하면 네이버,다음 정도를 생각한다.
허나 SEO 측면에서는 되도록 많은 검색엔진에 등록하는것이 좋다.
링크가 많이 연결이 될수록 사이트에 중요성이 부각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서 내 쇼핑몰이 여러 사이트에 배너, 등록, 링크가 많을수록 검색엔진 상위에 등록 될수 있다는 이야기다.

 

일단 검색엔진에 등록시 공통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말하자면
검색엔진 등록시 사이트명,사이트내용 두개로 나누어 설명할수 있다.
예) G마켓 - 종합 쇼핑몰, 컴퓨터, 전자, 패션의류, 유아, 화장품 판매, 공동구매, 상품비교 서비스.

 

사이트명을 정할때 일반명사나 일반적인 단어는 피하는것이 좋다.
예를 들어 쇼핑몰 이름을 "뉴욕스타일" 이라고 했다면 사람들이 인지하기 쉬울지는 몰라도 검색엔진에서
쇼핑몰은 찾기 어려울듯 싶다.
네이버에서 뉴욕스타일을 치면 1면에 스폰서링크,플러스프로,비즈사이트 등 광고가 나오고 뉴욕스타일로 등록된 사이트는
나오지 않는다. 결국 내가 인지도를 얻어서 바로가기가 되지 않는다면 네이버 검색시 내 쇼핑몰은 첫화면에서 볼수 없게 된다.
이런경우 "뉴욕스타일" 보다는 "뉴욕걸" "뉴욕보이" 가 유리하다.

 

사이트내용의 경우를 살펴보자.
사이트의 내용을 정리 할때도 일반적인 키워드를 피하는것이 좋다.
예를 들어 "여성의류쇼핑몰, 원피스,바지,정장,티셔츠 판매" 라고 할 경우 검색엔진에서 소비자가 바지를 친다면
"바지"라는 단어가 내용에 들어 있는 모든 쇼핑몰을 불러온다.
물론 엄청난 숫자의 사이트이며 거기서 내 쇼핑몰이 노출 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조회수가 적더라도 내 쇼핑몰이 노출이 되어서 클릭될수 있는 키워드를 찾자.
예를 들면 "바지"가 아닌 "세미정장바지" 와 같이 등록된 수가 적은 키워드를 사용하는것이 좋다.

 

쇼핑몰을 검색엔진에 등록하더라도 대충이 아니고 전략이 필요하다.
키워드 하나하나를 잘 선별해서 넣어야 한다.
오픈한 신생 사이트의 경우 광고를 하지 않는다면 100명 미만의 방문자가 대부분이다.
신생사이트의 구매율은 1% 미만이 경우가 대부분이니 하루에 한개 팔기도 쉽지 않다.
키워드 선택만 잘 한다면 광고를 하지 않고도 수백에 방문자 확보는 할수 있다.

 

그럼 검색엔진을 살펴보자
네이버 : 무료 등록으로 변경후 일반적인 단어의 첫페이지는 모두 광고다.
         사이트명,사이트내용 모두 서퍼에 의해서 편집이 된다.
         사이트명은 사이트에 로고를 반영한다. "뉴욕걸" 이라고 등록요청을 해도 사이트에 영문으로 "newyork gilr" 이라면
         사이트명은 newyork girl으로 된다. 사이트 내용은 거의 편집이 되므로 원하는 키워드 한개만 밀고 나머지는
         일반적인 단어를 쓰는것이 유리할듯 싶다.
         3-5일정도 소요

 

다음 : 유료등록이지만 사이트명과 사이트 내용이 원하는데로 되는편이다.
       적당한 키워드를 골라서 공략하되 내용과 사이트내에 컨텐츠가 매칭이 되어야 한다.
       세미정장바지 라는 키워드를 썼다면 사이트에서 그와 같은 상품이 있어야 한다.
       등록기간에는 등록내용 상품을 메인으로 빼놓은 센스 잊지 말자.
       등록기간 1-3일

 

네이트 & 엠파스 : 무료등록 가능하지만 시간이 약 2-4주정도 소요된다.
                  등록한 내용은 거의 100% 반영이 된다고 보면 된다.

 

파란 : 무료등록으로 사업자 등록증만 있으면 된다.
       등록한 내용이 무난히 적용 받는편이다.
       등록기간은 1-2일

 

야후 & 구글 & 라이브 & msn : 등록신청이 없는것은 아니나 사이트 운영을 하면 얼마후 스파이더가 알아서 등록해 준다.

 

bestsite.net /  iforu.com  /   fashionsearch.co.kr   / rankey.com 이 외에 무료 등록 사이트가 많이 있다.
찾아서 무료로 등록 할수 있는 곳이라면 최대한 많이 하는것이 좋다.

 

가장 많은 유저가 사용하는 네이버,다음 등록은 필수요건이지만 유저는 여러분의 사이트명를 알지 못한다.
네이버를 통해서 들어는 고객이나 무명검색 엔진을 통해서 들어오는 고객이나 여러분에는 고객이다.

 

온라인 광고 키워드 디렉토리검색에서 사이트명과 도메인명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다음으로...

                                                                                              

반응형